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원덕 노인복지관 건립사업 설계공모

위       치 :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호산리 362-1번지 외 필지 (361, 361-2,362-1, 362-7)

용       도 : 노유자시설(노인복지관)

대지면적 : 1,809.85㎡

건축면적 : 1,075.08㎡

규       모 : 지상 3층


 

새로운 도시유형으로서의 "마을 만들기"를 통한 노인복지관

현재의 시대상으로 노인 인구의 물리적 증가로 인한 사회적 대응방식으로, 여러 가지의 문제해결방법이 다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도시와 건축에서 바라본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보다 나은 노후생활을 위한 직,간접적인 방식으로 도시재생 연계형 노인복지시설을 제안한다.

기존 도심이 가지고 있던 골목이나, 노후화 된 시설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노인들의 생활이 폐쇄적 공간이 아닌 지역주민 누구나 드나들 수 있는 공공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열린마당, 복합 커뮤니티시설, 공원의 연장과 확대 등 다방향에서의 시도로 연결될 때, 새로운 도시에서의 공간유형으로 자리잡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마을 만들기를 통한 노인복지관은, 노인들을 위한 삶과 기억의 회복을 돕고, 시대계층에서 하나의 일상으로 다가오도록 하는 것이 본 사업의 주제이다.



 

01. 공유_모두를 위한 구심점

​주요 방문자 모두를 위한 마당을 노인복지관의 중앙 및 초입에 두어 이용하는 사람과 지나가는 사람 모두가 자연스레 소통하고 힐링이 되는 중정공간으로 계획하여

실의 여유를 찾고, 하루 종일 머물 수 있는 안락하고 풍요로운 공간이 된다.

또한 내외부공간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는 배치계획을 통해 다양한 행위와 활용이 어우러져 즐겁고 재미있는 지역 커뮤니티 거점 공간으로 자리할 것이다.




02. 영역_3개로 구성된 클러스터

​층별로 각각 1,2,3 영역으로 나누어 대상지의 도시 컨텍스트를 고려하여 각 시설이 독립적이면서 긴밀히 연계되도록 크게 지원 서비스 공간, 교육 및 커뮤니티 공간, 행사 및 유희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또한 교육실과 사무실은 남향 배치에 따른 자연채광이 유리하도록 배치하였으며, 강당을 지상 3층에 배치하여 소음 피해를 최소화하고 후면 배치를 통해 자연과 연계를 고려하였다.




 

03. 연결_기존도시와 조화

​기존 원덕읍 호산리의 전체적인 스카이라인을 감안하여 배치 및 디자인하고, 채광, 조망, 접근성, 개방 등을 고려하여 주요실의 특성에 맞게 조닝하였다.

특히 식당과 사무실은 저층부에 각각 분리 배치함으로써 어르신들과 주민들, 직원들의 편리한 접근성을 확보하고 교육실과 강당은 시선 너무 풍광을 차경으로 끌어들여 향유하며 각 실들을 서로 존중하고 관망하며 유연하게 공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