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동대학교 다목적 실내체육관 신축공사 실시 설계용역

위       치 :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한동로 558 일원

용       도 : 교육연구시설​

대지면적 : 약 5,100㎡

규       모 : 지하1층, 지상3층



 

숲을 품은 방주 The Ark at the gate

본 계획안은 한동대학교의 관문이자 신앙공동체의 상징으로서, "숲을 품은방주"를 모티브로 한다. 둥근 지붕과 열린기둥은, 자연과 인간, 신앙이 하나로 이어지는 숲의 리듬을 닮았으며, 부유하는 형태는 세상을 향해 떠오르는 방주의 이미지를 형상화하였다.

지붕아래 펼쳐진 넓은 필로티 공간은 공동체의 마당으로서 사람들을 모으고, 서로의 교류와 연대를 가능하게 하며, 반복적으로 있는 기둥들은 하나하나의 생명이 모여 숲을 이루듯 공동체의 연합을 상징한다.

이는 한동대학교가 지향하는 "신앙, 배움, 공동체의 통합적가치"를 시각적 방주로 표현했으며, 방문자에게 세상을 품은 대학이라는 상징적 메시지를 제공할 것이다.



 

입구로서의 장소성 : 입구의 방주

한동대학교의 진입부에 위치한 본 건물은 캠퍼스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상징적 관문이다.

단순한 체육시설을 넘어, 학교의 정신과 비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조형적 상징체로 계획되었다.

둥근지붕과 부드러운 곡선은 "노아의 방주"가 가진 포용과 보호의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해석하며, 외부에서는 "세상을 향해 떠오르는 배" 내부에서는 "세상을 품은 그릇"의 이미지로 인식 되어지기를 제안한다.





자연과의 조화 : 숲을 품은 그릇

주변의 소나무 숲과 연계되어, 건물이 자연속에 뿌리내린 숲의 일부처럼 보이게 하며, 수직적인 슬림한 기둥들이 숲 속의 나무줄기처럼 리듬감 있게 배치되어 생명과 연합의 상징을 형상화하였다.

이 공간에서는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열린공간계획으로, 사람을 만나게 하고,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담고있는 숲을 품은 그릇으로 인식되기를 제안한다.




 

상징성 : 떠 있는 배, 세상을 품은 그릇

지면 위로 들어올려진 매스와 부유하는 듯한 지붕은 물 위에 떠 있는 방주의 이미지를 연상시킨다.

불안한 세상 속에서 흔들림 없이 신앙과 공동체를 지켜내는 "구원의 배"로서의 이미를 표현하며, 하나님과의 완전한 연합을 상징하는 영적상징체로 작용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