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치 : 강원도 삼척시 교동96, 316, 산24-11(편입), 산24-12(편입)
용 도 : 운동시설(체육센터, 사무실)
대지면적 : 4,897㎡
건축면적 : 960.05㎡
규 모 : 지하1층, 지상2층
숨겨진 대지에 열린 공공시설
계획의 시작은 조화(harmony)이다. 서로 다른 조건들을 연계하여 조화롭게 본 계획에 수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첫 출발점이다.
향후 리모델링을 통한 기존 건물과의 연계를 고려하고, 인접한 체육공원과 동선적으로 연결되어야 하며, 뒤쪽 산으로는 레벨차를 이용한 배치가 놓여야 한다.
조건들의 조화(harmony)를 통해 입면이 되고, 동선이 되며, 잘 놓인 평면과 공간이 된다. 나아가 장애인을 포함한 공공의 방문자들을 위한 시설이 되어 인지되는 열린 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높이차를 이용한 입체적 공간
주 진입부에서 남측으로 3~4m 정도의 높이차를 가지는 대지는 충분히 다양한 시설들을 배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기능적 시설들의 분리에서 발생되는 접근성의 다양함도 꾀할 수 있다.
협소한 대지에 48대 이상의 많은 주차면을 확보하기 위해 두 레벨을 활용한 분산된 주차장을 계획하고, 부출입구를 통해 외부공간과 자연스러운 연계가 가능하도록 한다.
지원받는 실과 지원하는 공용공간
주요 프로그램인 체육시설은 정해진 규격과 조건들을 반영해야 하며, 이를 지원하는 공용공간도 효율적인 구성을 필요로 한다.
각 층의 70%는 체육관을 포함한 운동시설로, 나머지 30%는 공용공간으로 구성되어 전문공간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지원한다.
물리적인 이격을 통해 독립성을 확보하고, 공용부의 효율적인 배치는 장애인 이용자에게 시인성을 확보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시설 이용의 역할을 할 것이다.
램프를 이용한 산책로
독립적으로 구성된 체육관과 공용공간 사이에 열린 공간이 있다. 사이공간은 외부에서는 단일형태로 인지되지만 내부에서는 두 프로그램을 나누는 역할을 한다.
높이가 5m인 공간을 연결하도록 계획된 장애인 램프는 이동 및 피난장치로 활용되며 외부공간을 연결해 주는 산책로의 역할을 한다.
1층의 외부공간에서 연장되는 시작점은 방문자들에게 목적에 맞는 선택적 접근이 가능케 하며 쉬운 길 찾기의 중요한 장치가 될 것이다.